본문 바로가기
중국시안생활

중국 시안 취장 덕태 유치원 (더타이, detai) 德泰幼儿园 직접 보내본 후기

by bbooooooo 2025. 5. 8.
반응형

시안 취장지역에 위치한 덕태 유치원 (德泰幼儿园, detai kindergarten)입니다

정식 유치원으로 인가받은 곳이고 모두 이중언어반(중국어, 영어)으로 수업합니다. 한국사람들이 많이 사는 진띠8호(金地湖城大境) 북문기준 도보로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스쿨버스 없음)

만2세 24개월 이상 부터 다닐 수 있어요.
만2-3세반은 TT반, 만3세 이상은 3-6세 혼합반으로 운영됩니다.
한 반에 정원은 최대 18명이지만 보통 15명 이하 정도로 운영되고, 선생님은 4명입니다. (담임1, 부담임1, 영어교사1, 정리담당1)
저희아이는 TT반에서 한학기, 혼합반에서 한학기를 보냈어요. TT반에서는 영어교사가 중국인이였는데, 다음학기엔 필리핀 선생님으로 바뀌더라구요. 혼합반에서는 우리가 아는 그런 원어민 선생님이 수업해요. (100%함께 생활하지는 않아요. 바깥활동할때는 함께 하고, 식사시간이나 낮잠시간, 다른 과목시간에는 중국어가 메인입니다)

총 18개 가까운 반이 있고 사람이 많아 체육대회도 이틀 나누어서 할 정도에요.

건물은 단독건물을 사용하는데, 왠만한 초등학교 크기에요. 건물을 둘러싼 주변으로 모두 야외놀이공간인데 운동장, 모래놀이, 놀이터, 통나무집, 미니농장등이 있고 실내수영장, 강당, 도서관, 블럭놀이실, 요리공간 등 유치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시설이 완비되어 있어요.
1, 2층에 교실들이 있는데 2층에서도 연결되는 야외놀이공간이 있어요.

TT반의 일과표에요.

등원은 7:50-8:20사이에 반별로 정해진 시간에 등원하면 되는데, 8:30전에만 도착하면 아침식사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아침밥을 주는게 중국 유치원의 엄청 큰 장점이에요. 일찍 등원하는 경우 운동장에서 놀다가 교실로 들어가서 일과를 시작합니다.

각 반 선생님이 앞에서 기다리다가 아이들을 교실까지 인계해요

의사가 상주하여 등원시마다 건강체크(입안, 목 체크함) 진행하구요, 응급 상황 있을시 의사선생님과 담임선생님이 같이 병원으로 갑니다. 유치원 내에서 생긴 사고의 경우 유치원에서 들어놓은 보험으로 처리 됩니다.

낮잠시간 있구요, 각 교실에 이동용 침대가 있고 개인 이불을 이용해요. 각 교실마다 화장실도 있습니다. 좀 오래된 중국유치원은 스쿼트 자세 화장실도 있는데 덕태는 아동용 좌변기가 있어요.

영어시간은 하루 한타임 이상, 주 8회정도 있어요. 일상 생활에서 중국인 선생님도 외국아이들에게는 영어로도 같이 소통해줘요.

하교는 17:00-17:30 사이 반별로 정해진 시간에 가서 아이를 픽업합니다
방과후 활동을 하는 경우 18:20-18:30에 하원해요. 방과후 수업의 경우 월수반, 화목반, 금요반 세 개를 선택할 수 있어요 (비용 별도)

유치원 건물 외부 내부 사진입니다.

정문에서 보이는 유치원 전경
야외에서 하는 부엌놀이
공작
통나무집
토끼가 사는 곳
미술실도 따로 있어요
강당
복도도 아기자기 잘 꾸며져 있고 교구도 배치되어 있어요
교실 내부
교실 내에 있는 화장실
부엌놀이도 가능하고 진짜 요리도 하는 공간
수업중인 교실
2층 야외공간
2층 도서관
블럭놀이 전용 교실
교실마다 달, 계절의 주제에 맞게 꾸며져있어요
스몰월드 놀이 가능한 테이블들
실내수영장 (하절기에만 운영)
모래놀이
야외수업중
TT반 교실
이동용 개인 침대


시설도 좋고 이중언어 유치원인 만큼 비용이 높은편 이에요. 물론 취장지역에 위치한 국제반이 있는 다른 유치원(그린스프, 올리브)보다는 싼걸로 알고있어요.
한달에 8990원(약 180만원)이고, 방과후 수업을 하게 되면 비용은 더 높아집니다. 식사비는 다 포함이고, 이불과 교복이 제공됩니다.

하원하러 가면 그날의 식사+간식 메뉴가 전시되어 있어요.

하원을 기다리는 학부모들



국제학교에 비해 영어 노출이 적은것만 제외하면 (그래도 파닉스나 간단한 의사소통 등 기본적인건 다 배워요) 아주 만족하고 보냈던 곳 이에요.
유치원 다니면서 기저귀 떼고, 스스로 옷 개는법도 배우고, 혼합반에서는 큰 아이들이 있으니 처음엔 무섭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큰 아이들이 잘 챙겨주고 가르쳐주고 그러더라구요.
유치원에서 친절하게 오늘은 뭐했고 뭐했고 이렇게 알려주지는 않고, 활동사진은 일주일에 두번 정도 몰아서 보내줍니다. 한달에 한번 생활이 어땠는지 가정통신문을 보내줘요.
수영은 하절기에만 주1회 오전에 진행하고 물 좋아하는 애라 이것도 큰 장점이더라구요

방과후 활동은 나이 어린 친구는 한정적이긴 한데, 영어와 미술, 요리, 축구 등을 선택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같은 반에 한국인 친구가 있다면 서로 의지하고 좀 더 수월하게 다닐 수 있어요.

국제학교랑 비교해보자면, 유치원이 아이들 케어는 훨씬 더 잘되어요. 아무래도 선생님 수가 많고, 담당 선생님들 말고도 외부활동할때는 더 많은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보고 있어요. 물론 영어노출은 국제학교를 따라가진 못합니다.
소통은 위챗으로 가능하고,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해도 위챗번역기능이 있어서 무리 없어요.

취장 중국 엄마들 사이에서는 비싸고 좋은 유치원으로 소문나있어요!
어디에서나 그렇지만, 시설+교육프로그램+교사의 퀄리티와 비용은 비례하는것 같아요.

중국에서 유치원을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